온라인상담

  • 예전에 다쳤던 치아가 검게 변했어요. 어떻게 예쁘게 할 방법이 없을까요?
    다쳤던 치아는 충격으로 신경조직이 괴사되어 분해된 산물에 의해 색이 변할 수 있습니다. 또는 신경치료가 불완전하여 치아 내 신경조직이 남아있거나 치관부 수복 양태가 부적절한 경우와 충전재, 약제가 안에 남아있는 경우에도 신경치료 후 얼마 있다가 치아가 어둡게 변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근관치료를 통해 괴사된 산물을 제거하거나 치관 내 남아있는 재료를 다 제거하고 치아 내에 치아를 하얗게 하는 약제을 넣어 치아를 밝게 할 수 있습니다 . 대개 3~4일 간격으로 색이 변하는 정도를 관찰하면서 약제를 교환하게 됩니다. 보통은 1~2달 정도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치아가 다쳐서 빠졌어요.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가 빠지면 가능한 빨리 이를 제자리에 위치시켜야 합니다. 치아 뿌리가 지저분한 경우에는 흐르는 깨끗한 물로 씻은 후 치아가 빠진 부위에 다시 위치시키고 치과에 오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제자리에 위치시킬 수 없는 경우, 치아를 우유나 생리식염수에 넣어서 치과에 방문하십시오. 불가피한 경우 입 속에 치아를 넣고서 치과에 내원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치아의 뿌리 부위가 마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치과에 오면 치아를 제 위치에 바로 잡고 옆 치아와 함께 고정합니다. 보통은 1-4주 정도의 고정 기간이 필요하고 그 기간 안에 신경치료의 시작과 신경관내 약제를 넣어 치아뿌리의 흡수를 최소화하는 치료를 합니다.
    1-4주간의 고정기간이 끝나고 신경치료 및 수복치료가 마무리되면 주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임상 및 방사선검사를 시행 해서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 관찰해야 합니다
  • 치아가 다쳐서 많이 흔들려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치아가 다쳐서 많이 흔들리는 경우 임상 검사 및 방사선 사진 검사 후 치아를 뽑지 않고 유지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치아를 제 위치로 위치시킨 후 고정 하게 됩니다. 고정 기간은 이가 흔들리는 정도나 잇몸 뼈가 부러졌는지의 여부에 따라 1주부터 12주 정도까지 다양 합니다. 대개 고정 치료 기간이 지난 후 큰 문제없이 사용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 근관 치료를 시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아가 너무 멀리 이동하였거나, 치아 뿌리가 부러진 경우는 발치할 수 밖에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 치료할 때 이를 많이 삭제해야 하나요?
    기본적으로 손상받은 치질은 모두 삭제하고, 이후 수복할 때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서는 수복물 및 치질의 탈락이나 파절을 방지하려는 목적으로 적절한 모양을 형성하도록 부가적으로 치질을 삭제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치아에 접착성 있는 레진 같은 재료의 개발로 치질 삭제를 최소화하면서 가능한 한 건전한 치질을 최대한 많이 남기면서 치아를 보존하도록 하는 것이 최근 치료개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