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FAQ

  • 우리 아이는 초등학생인데 송곳니가 덧니로 나고 있습니다. 빼주면 이뻐질 것 같은데 그래도 괜찮을까요?
    잘못된 송곳니라도 일반적으로 송곳니를 빼지는 않습니다.

    젖니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오는 과정에서 다른 치아들이 송곳니가 나올 자리를 차지하는 공간이 부족하게 되는 경우에
    대개 바깥쪽으로 나오기 때문에 송곳니는 덧니의 가능성이 가장 큰 치아입니다.
    그러나 송곳니를 빼면 안면의 균형이 깨지고 씹는데도 불편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송곳니는 가급적 빼지 않고 다른 치아를 빼서 생기는 공간을
    이용하여 송곳니를 그 공간으로 이동시키게 됩니다.
  • 교정치료를 받는 동안 며칠마다 치과에 가야 하나요?

    교정치료동안에는 통산 3~4주 간격으로 치과에 내원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교정치과에서 3~4주 정도 교정장치가 작동을 할 수 있게 조정하기 때문입니다.
    즉, 3~4주가 지나도 내원하지 않게 되면 그 동안은 교정치료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또한 사용하는 장치 중 3~4주가 지나도 교정력을 계속 발휘하는 것도 있는데 이런 경우 내원하지 않으면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치아가 움직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내원약속은 꼭 지켜야 합니다.
  • 부정교합은 몇 살 부터 시작하나요?
    부정교합은 모든 연령층에 존재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막 나오지 시작하면서 부정교합 유무가
    결정됩니다. 물론, 골격의 문제는 치과의사의 면밀한 진단으로 유치시기에도 발견이 됩니다.
  • 교정치료를 받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교정치료를 단순히 미용치료로만 알고 계신 분들중엔 교정치료를 받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부정교합은 모양만 좀 이상한 경우가 아닙니다. 기능에도 문제가 있는 상태일 뿐만 아니라 더욱 심각한 것은 이 모든것이 더 악화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치아 날 자리가 부족하여 덧니가 있는 경우 제대로 양치질하기 어려워
    충치나 잇몸질환이 생기기 쉽고, 치아가 돌출되어 있다면 부딪치거나 넘어져 치아가 부러질 위험도 큽니다.

    또한 말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의 아래턱 움직임에 잇아이 생겨 턱관절 질환을 일으키기도 하고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로
    발전하여 사춘기 정서 발달에 악영향을 끼치거나 성인이 되어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 교정치료 후에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가지는 않나요?
    교정치료는 교정장치를 장착하고 있는 동적 치료기간과 교정장치 제거 후 유지장치를 사용하는
    유지기간으로 크게 나뉘는데 이 유지기간의 필요성이 바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함 입니다.

    즉, 교정장치를 제거한 후 착용하게 되는 유지장치를 병원의 지시대로 일정 기간 잘 착용하면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교정치료가 끝나고도 처음 부정교합을 유발했던, 조화롭지 않은 성장이 남아 있는 경우에 골격적 원인에 의한 재발이 있고,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연조직에 의한 재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아와 뼈같은 경조직은 교정치료가 끝날 무렵에는 치료에 위한 배열된 새로운 위치에 적응하게 되지만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잇몸, 혀, 입술과 같은 연조직은 새 위치에 적응이 훨씬 느리게 됩니다. 치아 주의 연조직은 교정장치에 의해 치아들이 묶여 있을 때는 새로운 조직으로의 재생이 잘 일어나지 않고 있다가 고정식장치를 제거하여 각각의 치아가 음식을 씹을 때의 저작력에 각각 반응하게 될 때 조직 재생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즉, 이전의 위치로 돌아가려고 하는 힘이 여전히 연조직에 남아있는 상태에서 교정장치를 제거하게 되므로 교정장치를 제거하게 되면 반드시 유지장치(retainer)를 일정 기간동안 착용하여 연조직의 재생이 일어나는 동안 치아들의 다시 틀어지지 않도록 잡아 주는 것이 필요 합니다.
  • 교정치료를 받고 나면 치아나 잇몸이 약해지나요?
    교정치료 중에는 치아가 이동 중이므로 약간의 치아 흔들림이 있습니다.
    이것은 치아이동에 의한 것이지 잇몸이나 치아가 약해져서 생기는 현상은 아닙니다.
    교정치료나 치아를 움직인다고 해서 치아나 잇몸이 약해지지 않습니다.

    교정치료를 받건 안 받건 치아를 잘 관리하지 않으면 치아가 쉽게 상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부정교합으로 치아가 들쑥날쑥하면 양치질도 잘 하기 어렵고 음식을 씹을 때 치아의 장축으로
    힘을 받지 못하며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치아와 잇몸이 파괴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치아 교정은 치아를 약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양치질을 잘 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관리가 더 잘 될 수 있또록 만들고 치아의 장축으로 힘을 잘 받을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 주어 치아와
    잇몸 건강에 더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나요?
    1. 발음
    교정장치가 발음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장치에 따라 적응 기간이 조금씩 다르지만 대게
    1~2주일 정도면 적응하게 됩니다. 설측 교정의 경우 혀가 적응하는데 좀 더 오래 걸릴 수 있지만
    책을 소리내어 읽는 등의 연습을 거치면 곧 원래대로 발음하실 수 있습니다.
    노래 부르는 것도 물론 영향이 없습니다.


    2. 운동
    교정장치 착용 후에도 일반적인 운동은 모두 가능합니다. 얼굴에 충격을 받을 수 있는 신체 접촉이 심한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마우스피스를 끼워 보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격투기 등의 격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학교생활
    교정장치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경우보다는 치료를 받지 않은 상태가 문제 되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교정장치의 경우 입 안으로 사용하는 장치가 대부분이며 간혹 턱 성장 조절을 위해 구강 밖으로 사용하는 장치는
    하교 후 시간을 이용하게 되므로 학교생활에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단, 학교에서도 이 닦는 일을 게을리해서는 안 되겠죠?

    4. 다른 치과진료
    교정치료를 시작하시기 전에 치아와 잇몸의 치료를 모두 받고, 건강한 상태에서 교정치료를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교정치료 중에 다른 치과에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엔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에 따라 교정장치를 일시적으로 치아에서 떼엇다 치료 후 다시 붙어야 할 경우도 있으며
    장치를 바꾸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 나이가 많아도 되나요? (성인도 교정치료가 잘 될 수 있나요?)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갖고 있다면 성인도 교정치료를 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에 비해 치아가 다소 천천히 움직이지만 치료기간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교정장치를 착용하는 부담으로 인해 교정을 망설여 온 경우라면 성인들을 위한 장치(세라믹 교정장치, 설측 교정장치 등)을 이용하여 치료를 받으면 됩니다.
    요즘 20대에서 60대에 이르는 다양한 연령층에서 교정치료를 받고 있으며 자녀와 함께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체 교정 환자의 25%~30%가 성인이며 점점 늘어가고 있는 추세 입니다.

    또한 유럽에서는 60~80대 노인교정이 유행입니다. 역시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욕구는 평생 지칠줄 모르는 것 같네요.
    지금이라도 교정치료를 통하여 가지런한 치열과 아름다운 안모 뿐만 아니라, 평소에 느끼던 콤플렉스를 해소하여 적극적이고 자신감있게 사회생활을 해보십시오.
  • 교정치료는 언제, 몇 살 때 받는 것이 좋을까요?
    사람마다 다릅니다.교정치료 시기는 부정교합(교합이란 위,아랫니가 물리는 관계로 이것이 불량한 경우를 부정교합이라고 하며 교정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의 상태나 심한 정도 등에 따라 다르게 됩니다. 그렇지만 크게 1차 치료와 2차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차 치료는 영구치를 교환하기 전인 미취학아동부터 초등학교 3-4년 정도까지의 아이를 대상으로 한 치료로 예방치료라고도 부릅니다.
    2차 치료는 영구치 교환이 이루어지는 초등학교 4-5년부터 중 고등학생, 대학생, 성인에 이르기까지 나머지 모든 이들을 대상으로 하며 치아를 하나하나 움직여 제 위치에 가져오게 됩니다.
    흔히 교정치료로 생각하시는 치료가 이에 해당합니다. 치열이나 골격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경우라면 영구치로 교환된 이후에 치료하면 되는 것이지요. 그러나 임의로 판단하지 마시고 전문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 교정치료 할 때 치아를 꼭 뽑아야 하나요?
    교정치료를 결정하시고 시작하실 때 많은 분들이 망설이는 것이 치아를 뽑는 것 때문입니다.
    그러나 꼭 필요한 경우에만 치아를 뽑게 됨으로써 치아를 가지런하게 배열할 수 있게 됩니다.
    교정치료를 위해서 치아를 뽑게 될 경우 주로 뽑게 되는 치아는 송곳니 뒤에 있는 첫 번째 작은 어금니입니다.
    치아를 뽑은 공간을 이용해서 비뚤어진 앞니를 배열하거나 돌출된 앞니를 뒤로 당김으로써 튀어나온 입술도 뒤로 들어가게 됩니다.
    만약 발치를 하지 않고 비뚤어진 치아를 배열을 하게 되면 앞니와 입술은 앞으로 돌출되게 되어서 조화로운 안모를 얻을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교정 치료 시 무분별한 발치를 하지 않도록 세심하고 꼼꼼한 상담 후 결정을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 교정치료, 아픈가요?
    교정치료는 치아를 움직여서 정상적인 자리로 위치시키는 치료입니다.
    치아가 움직이게 되면 환자분에 따라서 혹은 경우에 따라서 2~3일 정도는 치아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증이 참기 어려운 정도는 아니고 차츰 교정이 진행되면서 이러한 통증도 줄어들게 됩니다.
  • 돌출입 교정이란?
    돌출입이란 얼굴을 옆에서 보았을 때 코 끝이나 턱 끝에 비해 입이 앞으로 튀어나온 상태를 말합니다.
    흔히 돌출입이라고 말하는 것은 잇몸과 치아가 같이 앞으로 튀어나와 있는 경우로,
    웃을때 잇몸이 드러나 보여 미관상 아름답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입이 앞으로 튀어나오면 입술도 두툼하게 나와 있는 모습이 되면서
    어딘지 부자연스럽고 퉁명스럽고 화가 난 듯한 인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돌출입교정이 필요한 대상은?
    1. 위아래 턱뼈는 정상적 위치인데 치아만 앞으로 경사지게 튀어나온 치아돌출의 경우
    2. 치아는 가지런하나 치아를 담고 있는 위아래 턱의 잇몸 뼈 자체가 튀어나온 경우
    3. 잇몸뼈와 함께 치아도 경사지게 튀어나와 전체적으로 입이 앞으로 나온 것으로 보이는 경우